[위대한 직장 찾기(GWP)] 66. 삼천리그룹
바른 인재, 즐거운 인재, 행동하는 인재의 인재상
박재희 기자
2014-03-10
 삼천리그룹(이하 삼천리)은 1955년 설립한 삼천리연탄기업사를 모태로 하고 있으며, 이장균 회장과 유선연 회장이 공동으로 설립했다. 1966년 삼천리연탄, 1973년 삼천리산업을 거쳐 1984년 ㈜삼천리로 상호를 변경했다.

삼천리는 창업주 사망 이후에도 분리경영 및 동업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삼천리 계열은 이장균 창업주의 차남 이만득 회장이, 삼탄계열은 창업주 유성연 회장의 2세인 유상덕 회장이 각각 독립경영을 하고 있다. 삼천리는 자산규모 5조원을 넘을 경우 상호출자 및 채무보증 등이 제한되기 때문에 동업관계가 정리될 것으로 예상된다. 

◇ 삼천리그룹의 주요 계열사와 평가대상 기업

삼천리그룹은 국내13개, 해외21개, 총34개의 계열사를 가지고 있으며, 주요 계열사는 표1와 같이 에너지, 광업, 환경/투자/레저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 [표1. 삼천리의 주요 계열사와 평가대상]


에너지부문 계열사는 ㈜삼천리, 삼천리이엔지, 휴세스, 삼천리이에스, 삼탄인터내셔널, 에스파워 등이 있다. ㈜삼천리는 1955년 설립한 삼천리연탄기업사를 모태로 하고있으며, 1966년 삼천리연탄으로 법인전환했다. 1973년 삼천리산업을 거쳐 1984년 현재 상호가 됐으며, 주요사업은 인천 및 경기도 일원에 도시가스 공급업이다.

삼천리이엔지는 도시가스배관시설공사 및 가스 시설안전관리, CNG충전소 직영, 중식당운영 등을 위해 2002년 설립했다. 특히 CHAI797, GASTROPUB 매장을 통해 중식, 양식 레스토랑 및 식음료서비스등의 사업을 펼치고 있다.

휴세스는 수원 호매실지구, 화성향남1, 2지구 등 집단에너지 생산, 수송, 판매를 위해 한국지역난방공사와 합작으로 2006년 설립됐다. 삼천리이에스의 주요사업은 배관 및 냉∙난방 도매업으로 가스냉반방기기, 가스기기공사 등을 위해 2001년 설립했다.

삼탄인터내셔널은 1949년 설립한 신광약품공업을 모태로 하고 있으며, 1986년 삼천리제약으로 상호가 변경됐다. 2009년 원료 의약품사업을 분할해 삼천리제약을 신설하고, 인적분할한 투자사업부문은 존속 및 현재의 상호로 변경됐다. 주요사업은 차량용 주유소 운영 및 유가증권투자 등이다.

에스파워는 2012년 한국남동발전, 포스코건설과 합작으로 설립했으며, 경기도 안산시 초지동에 LNG복합화력발전소를 착공해 2014년 하반기 상업운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기업의 매출규모·이익 등을 고려해 ㈜삼천리, 삼천리이엔지 등을 평가했다.

광업/의약부문 계열사는 삼탄, 에너마인글로벌 등이 있다. 삼탄은 1962년 설립한 삼척탄좌개발에서 출발해 1993년 현재의 상호로 변경됐으며, 주요사업은 해외광산 운영 및 유연탄 판매이다. 1982년 인도네시아에 현지법인 KIDECO를 설립해 유연탄 등을 공급받아 일본, 대만으로 수출하고 있다.

에너마인글로벌은 삼척탄좌가 한미약품과 KIST가 합작 투자해 설립한 한미정밀화학과 항생제전문기업 육성의 일환으로 삼천리화학을 합작 설립했으며, 2012년 현재의 상호로 변경됐다. 이 부문에서는 삼탄만 평가했다.

환경/투자/레저부문 계열사는 삼천리엔바이오, 동해임산, 삼천리자산운용, 찌레본파워홀딩스 등이다. 삼천리엔바이오는 하수처리전문업체로 상하수도, 폐수처리 시설의 종합 시운전, 위탁운영을 주로 하고 있다. 1988년 설립한 대양바이오케미칼을 모태로 하고 있으며, 1991년 대양바이오테크를 거쳐 2010년 삼천리 계열사로 편입 및 2011년 현재의 상호가 됐다.

동해임산은 골프장운영을 위해 2007년 동해개발을 설립했으며, 같은 해 현재의 상호가 됐다. 삼천리자산운용은 2008년 설립한 맥쿼리에너지가 모태로, 2009년 외국인투자기업 등록 및 같은 해 맥쿼리삼천리자산운용으로 상호가 변경됐다. 이후 2011년 현재의 상호로 변경됐으며, 주요사업은 자산운용, 자산펀드 판매, 투자자문 등이다. 찌레본파워홀딩스는 유가증권 투자 및 발전소 지분 투자를 위해 2009년 설립했다. 

◇ 바른 인재, 즐거운 인재, 행동하는 인재의 인재상

삼천리는 전통적 에너지기업에서 친환경에너지 전문기업으로의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직원과 고객에게 새로운 미래를 제시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바른 경영, 즐거운 경영, 행동하는 경영을 핵심가치로 삼고 있으며, 삼천리의 인재상에도 핵심가치를 반영했다.

바른 경영이란 원칙과 합리성, 믿음에 입각한 경영을 말하며, 법과 도덕을 준수하는 윤리기업으로 거듭나는 것이다. 즐거운 경영이란 상호존중, 자긍심고취, 동기부여 등을 통해 직원이 자발적, 적극적으로 협동 단결하는 열린 경영이다. 행동하는 경영이란 실제 행동 및 현장경영을 위한 신속한 의사결정 및 결과를 중시하는 경영을 말한다.

삼천리의 인사철학은 기업 경쟁력의 핵심요소는 인재확보 및 양성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있으며, 바른 인재, 즐거운 인재, 행동하는 인재를 인재상으로 하고 있다. 또한 끊임없는 자기계발 및 역량강화를 통해 경영성과를 도출할 수 있는 글로벌 인재 육성을 철학으로 삼고 있다.

우수인재 확보 및 육성을 위한 인사원칙은 능력과 적성을 고려한 공정성 및 균등한 기회를 제공하고, 적재적소의 배치, 경력관리를 통한 중∙장기적 비전제시, 업적과 능력에 따른 평가와 보상 등이다.

삼천리는 기업의 미래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을 시행하고 있으며, 모든 사원이 핵심인재로 성장하도록 성장단계별 육성전략을 수립하고 다양한 교육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삼천리의 교육제도에는 각 직급별, 계층별 역량교육과정, 도시가스업계 최고의 기술교육 및 Training Center 운영과정, 사내 MBA 및 국내∙외 대학원 위탁교육을 통한 경영능력향상과정, E-Learning 및 독서통신 교육과정 등이 있다. 이런 전문화된 교육 과정을 통해 삼천리만의 핵심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 삼탄은 수익성, 경쟁력, 브랜드 이미지에서 높은 평가


▲ [표2. 평가대상기업의 점수비교]



삼천리는 연탄사업에서 시작했지만 연탄사업이 사양화되자 도시가스공업으로 사업전환에 성공한 기업이다. 범대성그룹과 마찬가지 성장경로를 경험했다. 범대성그룹이 3형제로 그룹이 분할된 것과 달리, 삼천리는 55년 이상 두 집안이 화목하게 분리경영을 실천하고 있는 모범기업이다.

㈜삼천리는 인천과 경기지역 남부를 중심으로 도시가스공급업을 하고 있으며, 성장성, 수익성, 브랜드 이미지 등은 보통 평가를 받았지만 수익성과 자기계발/교육은 낮은 평가를 받았다. 단순 도시가스 공급업의 경우 회사는 안정적인 사업을 영위할 수 있지만 직원은 자기계발 가능성이 없기 때문이다.

삼천리이엔지는 도시가스공급설비나 충전소를 운영하고 있는 기업으로서 자기계발/교육, 성장성, 수익성, 경쟁력, 브랜드 이미지 등에서 낮은 평가를 받았다. ㈜삼천리의 관련 가스배관공사로는 경쟁력을 확보하기 어렵고, 특별한 기술축적도 가능하지 않기 때문이다.

삼탄은 성장성, 경쟁력, 브랜드 이미지에서 다른 계열사와 달리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수익성은 10점으로 만점을 받았다. 영업이익률은 떨어지지만 순이익율은 30%에 달해 국내 어떤 기업과 비교하기 어려울 정도로 초우량기업이라고 볼 수 있다.

구직자들이 높은 관심을 갖고 있는 평균근속연수와 평균급여를 보면 ㈜삼천리는 10.9년에 5700만원으로 보통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삼천리이엔지는 대졸 초임이 4000만원 수준이고 평균근속연수는 밝히지 않고 있다. 삼탄은 매출이 1조원에 달하지만 비상장사로 평균근속연수는 밝히지 않고 있지만 2013년 대졸초임은 4600만원으로 높은 편이다. 

- 계속 - 
저작권자 © 엠아이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산업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