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포춘 비즈니스 인사이트, 2020~2027년 글로벌 드론 소프트웨어 시장 연 25%씩 성장
노인환 기자
2021-06-15 오전 11:26:34
인도 시장조사업체 포춘 비즈니스 인사이트(Fortune Business Insights)에 따르면 2020~2027년 글로벌 드론 소프트웨어 시장이 연평균 25.05%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2019년 전 세계 드론 소프트웨어 시장 규모는 US$ 11억6530만달러로 추산됐다. 이후 군사용과 상업용 모두에서 드론 소프트웨어가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시장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드론 소프트웨어는 기본적으로 컨트롤러, 카메라 및 센서, GPS, 각종 컴퓨팅 기술을 광범위하게 포괄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분야는 인공지능(AI)과 3D 기술이다.

인공지능과 3D 기술로 운영될 수 있는 정밀 농업, 건설 작업, 물류 이동 분야는 이미 상업용 드론에서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다. 특히 영상 및 측량 기술에 사용되는 3D 기술은 카메라 기술과 동시에 발전하고 있다.

한편, 군사용으로는 카운터 드론, 즉 대드론 요격 및 방어 시스템에 인공지능이 결합되고 있다. 레이저, 레이더, 라이다 등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각종 드론용 소프트웨어도 개발되고 있다.

시장 규모 자체는 크지 않지만 진입 장벽이 낮은 드론용 모바일 앱 시장도 기하급수적으로 성장 중이다. 드론 비행을 위한 기상정보, 비행가능구역, 드론 보험 등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한 모바일 앱이 대거 출시되고 있다.

드론에 장비를 하나씩 장착할 때마다 관련 소프트웨어도 함께 개발된다. 앞으로 드론 시장이 크게 성장한다면, 드론 소프트웨어 시장도 그에 발맞춰 확대될 것으로 판단된다.

▲드론 매핑 소프트웨어(출처 : Dronedeploy 홈페이지)
저작권자 © 엠아이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서남아시아 분류 내의 이전기사